본문 바로가기
  • Happiness sprouts where there is hope !
  • Hope is the sun !
도서 베스트셀러

[도서] 투자의 기술 책소개-글 속으로-저자-출판사 리뷰-추천사

by 힘내자 홧팅 2023. 3. 11.

투자의-기술-책표지
책-투자의 기술

투자의 기술 도서는 21세기 금융 투자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한 번은 읽어봐야 할 책. 30년간 축적된 트레이더의 기술을 함축적이지만 쉽게 써놓았다. 저자의 의도는 전문가를 향한 내용이라고 하지만 이제 금융 투자를 시작하는 새내기들도 한 번은 읽고 시작하면 좋을 책이다.

 

책 소개

>글로벌 IB(투자은행) 트레이더의 핵심 트레이딩 비법

> 첫째는 상품과 시장에 대한 이해, 둘째는 절제와 위험 관리!
> IB 트레이딩 모델과 투자의 심리적 측면 총정리

> 선물, 스왑, 옵션 가격 결정을 수학 공식과 그래프 없이 설명

> 인플레이션, 이자율, 환율의 이론적 관계와 실전 해석

> 다양한 실전적 이슈와 각종 사례 예시

 

 


 

 

글 속으로

금융 투자를 해서 돈을 벌 수 있을까? 나는 지난 30년 동안 일곱 개의 IB(투자은행)에서 트레이더로 일했다. 내가 요즘 듣기 싫은 말은 ‘한물간 트레이더’고, 예전부터 듣고 싶었으나 별로 듣지 못했던 말은 ‘레전드 트레이더’다. 그렇다, 나는 ‘은퇴한 트레이더’다. 어쨌거나 운 좋게도 IB에서 트레이더로 30년을 버텨냈다. 이제 와 돌이켜보니 더 성공적인 트레이더가 되기 위해서는 깊은 학구적 지식이나 특별한 트레이딩 전략을 습득하는 것보다 상품과 시장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과 절제와 위험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더 필요했다. 만약 내가 그랬다면 트레이더로서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었을 것이다. ---「프롤로그」중에서

 

실제로 투자 혹은 투기를 할 때 사람들이 하는 행동과 목적은 무엇인가? 하는 행동은 가격을 ‘예측’해서 뭔가를 ‘사거나 파는’ 것이다. 목적은 무엇인가? 목적은 이런저런 이유를 댈지는 모르지만 결국 목적은 단 한 가지, 돈을 버는 것이다.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할 때 하는 행동과 그 목적이 같다면 같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닌가? 투자라고 부르든 투기라고 부르든 둘 다 시장에서 어떤 예측을 하고, 어떤 상품을 나중에 되팔거나 되사서 경제적 이득을 볼 목적으로 지금 사거나 파는 거래를 하는 것, 이것이 투자고 동시에 투기다. 결국 투자와 투기는 같은 말이다. 같은 말이므로 이제부터는 ‘투기’라고 불러보자.

---「1장 투자의 성격」중에서

 

저자 소개

‘레전드 트레이더’라는 말을 듣고 싶었지만 별로 듣지 못했다며, 자신은 그냥 ‘은퇴한 트레이더’ 일뿐이라고 스스로를 낮춰 소개하는 저자 ‘트레이더 김준송’은 글로벌 IB(Investment Bank, 투자은행) 7개사에서 활약한 우리나라 1세대 트레이더이다. 한국스탠더드챠타드증권(서울) 대표이사, 리먼브라더스은행(서울/도쿄) 한국 대표, 시티은행(서울/홍콩) 자금부, BNP은행(서울) 자금부, 페레그린(홍콩) 채권부, ING베어링(홍콩) 금융상품부, 체이스맨해튼은행(서울) 자금부 등 세계적인 무대에서 활약해 온 저자는 지난 30년간 축적한 자신의 트레이딩 스킬, 즉 투자의 기술을 위트 있고 정곡을 찌르는 통찰로 풀어 자신의 첫 책 『투자의 기술』(연합인포맥스북스)에 담아냈다.

 

출판사 리뷰

저자는 트레이더로서 30년간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감 없이 책에 펼쳐 보이는데, 특히 복잡한 수학 공식, 통계표(table), 차트(chart)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말과 단순한 그림 몇 개로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가독성을 배려한 저자의 섬세한 고민이 돋보이는 지점이다.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투자의 성격’에서는 본격적인 투자의 기술을 다루기 전에 투자란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한다. “투자로 흥하고 망했다는 이야기들이 주변에 넘쳐난다. 도대체 투자란 무엇인가?” 2장 ‘우리의 모델? IB’에서는 투자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절제와 위험 관리를 IB 모델을 통해 설명한다. 핵심은 “IB 모델 안에서 트레이더들이 어떻게 절제하고 어떠한 절차와 방법으로 위험을 관리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IB의 절제와 위험 관리 노하우는 개인 투자가에게 큰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3장 ‘상품과 시장의 이해’에서는 투자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기술인 상품과 시장의 이해에 대해 다룬다. 앞부분에서는 선물, 스왑, 옵션 등을 통해 현물시장과 파생상품 시장의 관계를 설명했고, 뒷부분에서는 인플레이션, 이자율, 환율 등을 통해서 실물시장과 금융시장의 관계 그리고 시장 해석에 대해 살핀다. 4장 ‘실전적 이슈’에서는 실전적 투자 기법과 기술에 대해 다룬다. 다양한 상품군에 동시에 투자하거나 글로벌한 투자를 할 때 꼭 알아야 할 이슈들도 간명하게 정리해두고 있다.

 

추천사

1세대 트레이더로서 한국 외환시장과 파생상품시장의 역사를 최전선에서 이끌어오며 수많은 발자취를 남겨 온 저자가 친근한 어조로 금융시장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전수해준다. 금융위기의 소용돌이를 정면 돌파하며 쌓아 올린 저자의 값진 경험이 위트 있게 그려진 페이지들을 넘기다 보면 어느새 다음 레슨을 기대하게 된다. - 김수훈 (전 모건스탠리 한국 대표)

 

글로벌 투자 시장에서 개인 투자가들의 수익률이 저조한 것은 사실이다. 그 반대편에는 기관 투자가(은행 운용사 펀드 및 외국인 등)들이 있다. 정보의 접근에 대한 불평등이 과거 두 주체의 성과에 큰 역할을 해왔지만, IT 기술의 발달로 그 차이는 많이 줄어들었다. 결국, 수익과 위험에 대한 고도화된 시스템 유무가 근본 원인이다. 이 책은 그 근본에 대한 교과서다. 투자 시장에서 성공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바이블 삼아 성공 투자가의 초석을 다지기 바란다.

- 한주엽 (아이피스 외국환중개(주) 대표)

 

 

 

댓글